[ 결제 장비 소개서 - 다운로드 ]
[ NIBS 사용자 메뉴얼 - 다운로드 ]
[ 단말기 사용 매뉴얼 - 다운로드 ]
[ 무선 단말기 개통 매뉴얼 - 다운로드 ]
<POS 품목 별 구성요소>
제품명 뒤에 적혀있는 'SET', 'ORDER', '정산' 등의 문구로 구성요소 판별 가능
POS 업체 별 구성요소가 상이할 수 있으므로 POS 업체 개별 문의 필요
- ORDER : 본체
- 정산용 : 본체 / 보안인증 MSR + 키보드 / 마우스
- 정산용SET : 본체 / MSR + 키보드 / 마우스 + 금전통
- SET : 본체 / MSR + 프린터 + 금전통 + 키보드 / 마우스
<단말기 TMS 업그레이드 방법>
특수기능 → 2187 → 1.TMS업그레이드 → TMS번호 입력
주요 단말기 TMS 정보
- K-1000 : 570001(일반), 570032(다중사업자버전)
- K-2000 : 001(일반), 007001(다중사업자버전)
- NC-8000 : 001 (일반)
- NC-5000 : 001 (일반)
- NC-6000 : 001(일반), 019(에스오일), 004009(다중사업자버전), 009007(유비케어 일반), 041014(유비케어 VAN PLUS)
- NF-1000S : 840001(일반), 840004(다중사업자버전)
- NF-2000S : 850001(일반), 850002(에스오일), 850003(다중사업자버전)
<IC리더기 품목 별 특이사항>
- MR-1000 / NR-2000 : POS부착형(T형 / I형) , 거치형
- NR-3000 : 거치형 전용 리더기 (PC환경에 적합한 테이블형)
- NR-5000D : 분리형 소켓 방식 듀얼 리더기
- NR-5500 : 분리형 소켓 방식 듀얼 리더기
- NR-5500_QR : 분리형 소켓 방식 듀얼 리더기 + QR 카메라 탑재
<케이블 품목 별 사용 용도>
- CAT/PAD to POS Serial 케이블 (RJ11) : 단말기-포스 연동 시 (K-1000 등 구형 단말기)
- CAT/PAD to POS Serial 케이블 (RJ9) : 단말기-포스 연동 시 (NC-6000 등 신형 단말기)
- PAD to POS Y자 케이블 (8PIN) : 시리얼 타입 사인패드-포스 연결 시
- PAD to POS Y자 케이블 (RJ11) : 사인패드(RJ11단자)-포스 연결 시
- 통합(RJ11) to USB변환젠더 케이블 : RJ11포트를 사용하는 제품을 USB포트에 연결 시
<단말기 - 보안리더기 or 멀티패드 연동 거래 통한 비대면 결제 기능 사용>
가능 기종 : K-2000, NC-6000, NC-6000, K-1000 (최신 TMS 업그레이드 필수)
멀티패드 연동 : 특수 → 비밀번호 6423 → 부가기능2 → NFC멀티패드 사용여부 → 사인패드 PORT 선택
보안리더기 연동 : 특수 → 비밀번호 6423 → 부가기능2 → NFC멀티패드 사용여부 → 전용선 PORT 선택
NS-200QR 제품 및 K-2000 패키지 제품의 동봉 케이블로 사용 가능
(NC-6000 패키지 동봉 케이블은 연동 불가, 광우전자통신/에쓰시에스프로 통해 별도 케이블 구매해야 함)
※ 관련 내용 NIBS 공지사항 8306 (K-2000), 8253 (NC-6000), 8330 (K-1000), 8267 (NC-5000), 참고
※ 이외 QR리더기 (NR-5500_QR 등) QR거래 방법은 NIBS 공지사항 8452 (NC-6000)
<단말기 다중사업자 기능 사용 여부 문의>
다중사업자 기능 : 단말기 1대로 최대 9개까지의 캣아이디 저장 및 거래 가능한 특수버전
가능 기종 : 아래 NIBS 공지사항 확인 후 TMS 업그레이드
설정 방법 : 특수 → 비밀번호 6423 → 9 부가기능2 → 다중다운로드 사용여부 사용으로 설정, 캣아이디 다운로드 9개까지 다운 후 사용
(NC-8000의 경우 특수기능 → 비밀번호 2020 → 다중사업자 → 사용여부 사용으로 설정)
사용 방법 : 초기화면 → 숫자키 1번 ~ 9번 → 신용승인/취소, 현금승인/취소 선택 후 결제
※ 관련 내용 NIBS 공지사항 8417 (K-2000), 7968 (NC-6000), 7955 (NF-1000S, NF-2000S), 7574 (NC-2000), 7259 (K-1000), 8534 (NC-8000)
<스마트폰 리더기 결제 방식>
O/S 별 가능 기종
안드로이드 : MSM-2000(BLE), NM-100, NM-1000, NM-1000BLE
IOS : MSM-2000(BLE), NM-100, NM-1000BLE
구현 기능 : 신용승인, 현금영수증승인, 바코드승인 (카카오페이, 제로페이, LPAY 등)
전용 APP (APPPOS) 다운로드 방법 : 앱스토어 APPPOS 검색 후 다운로드
※ 관련 내용 전용 웹사이트 https://apppos.nicevan.co.kr 참조
<간편결제 설치 현황 조회 화면>
월 별 간편결제(카카오페이/제로페이) 가맹 원장 등록, QR서명패드 설치, 부자APP 등록 현황 집계
(상세내역 확인 가능)
NIBS 가맹점 → 조회 → 간편결제 가맹 등록 집계
※ 관련 내용 NIBS 공지사항 8593 참고
카카오페이
<카카오페이 가맹 등록 방법 변경>
기존 QVAN+ 업로드 및 NIBS 화면 정보 입력으로 접수, 보완사항 수정은 NIBS 화면으로 별도 확인 및 제출하는 불편함 발생
변경 QVAN+ 업로드 만으로 등록/보완사항 수정 등 일체 업무 통합하여 간단하게 업무 처리
심사 반려건 접수 방법 : QVAN+ 대리점 계정으로 접속하여 '업무현황' 화면에서 확인 가능
(단 NIBS 카카오페이 신청 현황 메뉴의 상태확인 값이 '준비완료' 상태인 경우, '준비완료' 버튼을 눌러 보너스 원장에 가맹점 번호 입력해야 결제가 가능)
NIBS → 가맹점 → 조회 → 간편결제 가맹점번호 발급현황 화면에서 확인 가능
※ 관련 내용 NIBS 공지사항 8460 참고
<간편결제사 별 QVAN 업로드 및 심사 기간 안내>
구분 | 심사 기간 | 원장 등록 |
---|---|---|
카카오페이 | 5~7일 이내 | 간편결제 등록 화면에서 직접 등록 |
SSGPAY | 월 단위 모바일사업실 전달 | 모바일사업실 일괄 등록 |
L.PAY | 가맹점 번호 미 발급 | 모바일사업실 일괄 등록 |
Paypro | 1개월 이내 | 보너스 원장 자동 등록 |
※ 관련 내용 NIBS 공지사항 8599 참고
<카카오페이 결제 방법 차이>
카카오페이 오프라인결제 (QR리더기 통한 결제)
1) QVAN을 통해 카카오페이 가맹점 선 신청 필수
2) 고객 스마트폰에서 생성한 바코드/QR을 매장내 QR리더기를 통해 결제
3) 카카오페이 머니 및 신용카드를 통한 간편결제 가능
4) NIBS를 통해 카카오 머니/신용 부가세참고자료 이용 가능
카카오페이 소호결제 (QR키트 통한 결제)
1) QVAN을 통한 카카오페이 가맹점 신청 불필요
2) 카카오페이 측에서 발송한 QR키트를 고객 스마트폰으로 스캔하여 결제
3) 고객 계좌에서 가맹점 계좌로 현금 송금
4) NIBS를 통한 부가세참고자료 지원 불가
<카카오페이(머니) 수수료 관련 문의>
연매출 기준으로 영세/중소/특수/일반 가맹점으로 구분하여 고정된 가맹점 수수료율/지급수수료 결정
구분 | 연매출 | 반영순위 | 가맹점수수료율 | 지급수수료율 |
---|---|---|---|---|
영세 | 3 억원 이하 | 1순위 | 0.8% | 0.3% |
중소 | 3 억원 초과 ~ 5 억원 이하 | 1순위 | 1.2% | 0.4% |
특수 |
피시방, 노래방, 대학교, 주차장, 스터디카페 |
2순위 | 1.5% | 0.3% |
일반 | 5억원 초과 | 3순위 | 1.8% | 0.4% |
* 영세/중소/일반 가맹점 유형 적용은 여신금융협회에서 제공하는 자료에 의하여 매년 반기별로 변경 적용
(매년 2/1, 8/1 적용이며 2021 년만 5/1, 8/1 적용)
※ 관련 내용 NIBS 공지사항 8520 참고
<카카오페이 가맹 접수 시 주요 반송 사례>
구분 | 상세 구분 |
내용 |
---|---|---|
신청서 | 공통 |
|
개인 |
|
|
법인 |
|
|
비영리법인 |
|
|
첨부서류 | 공통 |
|
개인 |
|
|
법인 |
|
|
비영리법인 |
|
|
기타 |
|
제로페이 / 동반위
<제로페이 지원 대상 가맹점>
소상공인 (상시근로자수 5인 미만) 기준
대형프렌차이즈 자영점일 경우에도 소상공인에 해당되면 가능
광업, 제조업, 건설업, 운수업은 10인 미만
<2021년 제로페이 프로모션 관련 문의>
기간 : ~ 2021.11.30
설치 지원금 : 제로페이 신규 가맹 및 설치 확인 시 경우에 따라 최대 4만원(VAT포함) 까지 지원 가능
(가맹점모집비용 1만원, QR리더기설치비 1만원, 업데이트비용 1만원, 유지보수비용 1만원)
참가 방법 : 당사 QVAN 이용한 가맹 신청 진행 및 가맹 원장 등록 후 QR리더기(*) 탑재 제품 설치
(*) QR리더기 탑재 제품 : NS-300QR, NS-200QR(K-2000N QR PKG 포함), MS-2000SQ, NR-5500QR, NK-2000QR
QR리더기 설치 증빙 방법 : QR리더기 탑재 제품 설치 후 제로페이 테스트 거래 1건 혹은 단말기 최신버전 TMS 업그레이드 및 신용카드 거래 1건 이상 발생 통한 증빙
(단, 현재 NC-6000, K-2000, K-2000N, K-2500N 2021.07.01 이후 TMS업그레이드한 경우 이외는 제로페이 테스트거래 1건 필수)
TMS업그레이드 이후 '통합거래조회' 화면에서 서명패드 정보 확인 가능 (붙임파일 참고)
중요사항 : 선 할인 출고 등 나이스 본사 (혹은 한결원)과 제로페이 관련 계약한 대리점에 대해서는 당시 계약 체결 조건을 우선으로 하여 비 지급 될 가능성도 존재함
※ 관련 내용 NIBS 공지사항 8518 참고
<동반위 영세가맹점 지원 사업>
동반위에서 사전 지정한 가맹점 (대리점 별 조회 가능)에 대해서 가맹점 당 NFC/QR 사인패드 1대 무상 지급
NIBS → 가맹점 → 조회 → 동반위 사업 대상 가맹점 조회로 대상 가맹점 조회
(해당 페이지에 없을 경우 대상 없음)
NS-300QN 대리점 개별 구매 후 설치 시 실비 + 설치비 2만원 (VAT포함) 지급
설치확인서 제출 시 카드사 NFC / QR 결제 필수 (제로페이 제외)
※ 관련 내용 NIBS 공지사항 8302 참고
동반위 에서 사전 지정한 가맹점 (대리점 별 조회 가능)에 대해서 가맹점 당 NFC/QR 멀티패드 혹은 3인치 일체형 단말기 1대 무상 지급
NIBS → 가맹점 → 조회 → 동반위 사업 대상 가맹점 조회 → 2차 사업으로 대상 가맹점 조회 (해당 페이지에 없을 경우 대상 없음)
NK-2000QR, NS-200QN, NS-300QN, NC-8000QN(예정) 대리점 개별 구매 후 설치 시 실비 + 설치비 3만원 (VAT포함) 지급
예산 소진 시 조기 종료 가능
설치확인서 제출 시 카드사 NFC / QR 결제 필수 (카카오페이, 제로페이 제외)
※ 관련 내용 NIBS 공지사항 8530 참고
[ 동반위/제로페이 등 간편결제 사용 매뉴얼 - 다운로드 ]
<동반위 영세가맹점 지원 사업 청구 결과 조회 및 대응 방안>
NIBS → 가맹점 → 조회 → 동반위 사업 대상 가맹점 현황
전전월 설치분에 대해 청구 결과 조회 가능
반려 시, https://photos.app.goo.gl/kgokouoxFDuBCQVaA 로 증빙서류 제출
※ 관련 내용 NIBS 공지사항 8410 참고
<가맹점 대상 매출/입금예정내역 정보 안내 사이트 문의>
NICE에서는 머니플러스 서비스를 제공 중에 있음
https://moneyplus.nicevan.co.kr
※ 관련 내용 NIBS 공지사항 8080 참고
<부자(BUJA) 앱 서비스 문의>
대리점 / 가맹점 대상 편의 제공 서비스 제공
서비스 내용 : A/S출동요청 , 매출관리 , 원거리결제기능 , 포켓몰 , 매장몰 등
설치 방법 : 스마트폰 스토어 (IOS, 안드로이드) 접속 후 BUJA 또는 나이스정보통신 검색
※ 관련 내용 NIBS 공지사항 8499, 8519 참고
<부가서비스 수수료 정산 및 프로모션 대상 가맹점 확인 방법>
제로페이, 카카오페이 판교 프로젝트 등 VAN 이외 부가서비스 대상 가맹점 현황 및 수수료 정산 안내 부가서비스/가맹점/자대리점/수수료 항목 별 정리 통해 자대리점 정산도 용이 NIBS → 가맹점 → 조회 → 가맹점 활성화 프로모션 현황
<NIBS 대리점, 가맹점 ID 초기화 방법 문의>
NIBS 초기화면 '아이디찾기/비밀번호초기화' → ID, 인증수단 입력 후 초기화
기존 콜센터 문의 → 변경 콜센터 요청 없이 본인 직접 사용 가능
※ 관련 내용 NIBS 공지사항 8341 참고
<타 대리점이 등록한 가맹점에 대해 CAT_ID를 이중 등록하고자 할 때>
NIBS → 위험관리 → 거래내역 위험관리 → 정보변경관리 → 양식별 등록 → 이용확인서
본사 고객센타 확인 후 등록 여부 결정
※ 해당 사업자번호에 대한 QVAN 선 등록 후 기입
<대리점 전체, 약정 별 건수 및 매출객단가 확인 방법>
NIBS → 거래조회 → 신용카드 → 가맹점별 건수 집계표(통합) → 매출(CAP적용)
관리그룹 中 (약정) 포함된 그룹 표시
주유소 (공통)
<에쓰오일, SK주유소/충전소, 알뜰주유소, 무폴주유소 별 CAT-ID가 다르므로 구분하여 요청>
신청방법 : 채널영업3실 김은숙 (unice@nicevan.co.kr) 에게 이메일 발송
[ 이메일 발송 방법 ]
제목 : NICE정보통신 주유소 캣아이디 발급 요청 (대리점코드_대리점명)
내용 : 안녕하십니까? NICE정보통신 주유소 캣아이디 발급을 아래와 같이 요청드립니다.
1) 대리점명(대리점코드)
2) 폴 구분 (ex. 에쓰오일, SK주유소/충전소, 알뜰주유소, 무폴주유소)
3) 정산구분 : 후불(주유소 정산 관리 그룹) 또는 약정 (ex. 후불)
4) 주유소명
5) CAT ID 필요 개수
※ 관련 내용 NIBS 공지사항 8453 참고
(SK주유소/충전소)
<'나이스체크 미등록 가맹점' 오류 혹은 '거래거절 데이터포맷 오류' 발생 시>
거래IP 설정 오류에 따름
단말기 → 메뉴 → 특수기능 → 관리자용 → 6423 → 통신설정 → 내장LAN → 거래IP설정
IP : 211.33.136.2 / PORT : 7553 (충전소는 7652) 으로 설정 확인
<단말기 업그레이드 안될 경우>
단말기 → 메뉴 → 특수기능 → 관리자용 → 6423 → 단말관리(TMS) → 인증IP입력
IP : 1.232.113.160 / PORT : 10001 으로 설정 확인 후 'APP다운로드'와 '단말기개시인증' 실행
<유종단가 설정에서 세차가 안 보일 경우>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2020.06.04 현재 V1024)
메모리초기화 실행
<전화선(PSTN) 거래 시 전화번호 설정>
단말기 → 메뉴 → 특수기능 → 관리자용 → 6423 → 통신설정 → 전화선 → 전화번호 1599-2463 입력
<주유소 간편결제 (카페이, 머핀) 문의 시 응대 방법>
머핀 : 앱에서 주유예약 및 결제
카페이 : 현대, 기아 차량 내 간편 결제
문의 시 응대 방법
가맹점이 SK에너지 판매원(SK에너지 소속 직원이며, 주유소의 담당자)에게 문의하도록 안내
(판매원이 관련 내용 모를 경우) SK에너지 본사 플랫폼사업개발TF에 문의하도록 안내
(S-OIL)
<대면단말기 설치 방법 문의 IF-1000, JT-700NI>
대면단말기 설치 매뉴얼 참고 (IF-1000, JT-700NI ↔ NC-6000 연동)
※ 관련 내용 NIBS 공지사항 7913 참고
<대면단말기 설치 방법 문의 JT-700NI>
대면단말기 설치 매뉴얼 참고 (JT-700NI ↔ 표준POS 연동)
※ 관련 내용 NIBS 공지사항 8614 참고
<대면단말기 IF-1000 A/S 주소>
아이씨프랜즈 (서울시 구로구 디지털로27길 24, 1003-1호 (구로동,벽산디지털밸리1차)
02-2107-8115
※ 관련 내용 NIBS 공지사항 7712 참고
<POS 부정취소 방지 프로세스 시행 안내>
POS 프로그램에 고유번호를 부여하고
① 가맹점에서 취소거래 요청 시
② 원 승인 발생 단말기(POS)와 취소 요청 단말기(POS)의 일치 여부를 검증하여
③ 불일치할 경우 해당 취소 거래에 대하여 VAN사에서 선거절 진행
※ 관련 내용 NIBS 공지사항 8613 참고
<DDC 매출전표 검증 방법>
NIBS 위험관리 - 전표관리 - 매출전표검증집계
검증할 거래를 조회 후 카드번호 13~14자리 ** 처리된 내역에 실제 전표 상 번호를 투입하여 검증
(오류 카드번호 반영시 체크박스 미표기, 카드번호 정상반영시 다중 검증 가능)
일괄 검증 없음, OCR 검증 시 건당 수수료 부과 (OCR 신청은 영업담당자에게 개별 문의)
※ 관련 내용 NIBS 공지사항 6809 참고
<DDC 매출전표 검증 박스 신청 방법>
상품수발주 - 품목명 : '전표검증박스', 수주형태 : '임대', 판매구문 : '무상임대'
본사 출고 담당자 확인 후 출고
(미 회수 시 추가 출고 불가)
<단말기 대금 본사 결제 방법>
본사 결제 TMS 업그레이드 후 가맹점 다운로드 및 자체 카드 승인
NIBS 공지사항 8050 (NC-6000) , 6804 (K-1000) 참고
※ 이외 단말기 결제 불가
<NICE-OKPOS 대리점용 아이디 신청 방법>
사업자등록증 내 'NICE정보통신 대리점 등록', 'ID(7자리, 영문숫자포함)', '휴대폰번호/대리점전화번호'
기입 후 02-6299-5445 FAX 전송 및 익일 문의처(1566-9059) 를 통해 확인
<NICE-OKPOS 카피가 부족할 경우 추가 요청 방법>
NIBS → 위험관리 → 거래내역 위험관리 → 정보변경관리 → 양식별 등록 → OK POS 솔루션 주문서
※ 구 네투시스는 기존 등록 가맹점에 한해 발급 가능
<정기분 전표 주문 방법>
Web ERP 접속 후 '정기분주문등록' 메뉴에서 직접 수정 및 배송지 설정 가능
※ 관련 내용 NIBS 공지사항 8103 첨부파일 참고
<유비케어 설치 방법>
병원(의사랑), 약국(유팜) 에서 전용 프로그램 통한 거래
법인부서 통해서 유비케어 전용 CAT-ID를 발급받은 후 가맹점 원장 개설 및 다운로드
수수료는 유비케어 전용 정책으로 적용 (채널 약정 건수 산입 불가 등)
※ 관련 내용 NIBS 공지사항 7158(단말기 세팅법), 8510(단말기 TMS), 8497(업무 담당자) 참고